본문 바로가기

생활의지혜/재테크

13월의 세금폭탄. 연말정산 미리보기가 답?


2015년이 이제 보름 정도 남았죠?

이제 13월의 보너스가 아닌 폭탄으로 다가올 연말정산 시즌이 다가오고 있어요.

그래서 그런지 요즘 뉴스에서 연말정산 관련하여 자주 다뤄지곤 해요.


작년에는 연말정산 결과에 대해 추가 징수액에 대해서 2회차에 걸쳐 납부하도록 배려아닌 배려를 해주더니

올해는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갑자기 궁금해진 저는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로 현재 기준으로 제가 과연 환급받을 수 있는지 확인해보려고 해요.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는 연말정산때와 마찬가지로 국세청 홈텍스(http://www.hometax.go.kr/) 홈페이지에 가능합니다.


먼저, 홈텍스 회원가입이 안되어 있다면 해주시구요.

저는 연말정산 때 홈텍스 이용하니까 당연히 가입이 되어있겠거니 했는데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페이지는 따로 홈텍스 가입절차 없이 이용한거 였나봐요. 

그래서 회원가입도 새로 하고 인증서도 등록했어요.


홈텍스 홈페이지에서 연말정산 메뉴를 클릭해주세요.


클릭하면 연말정산 미리보기 라는 서비스가 새로 생긴 게 보이시죠?

시작하기 버튼을 꾸욱- 클릭해줍니다. 


Step 01로 가기 버튼을 마저 클릭해주세요. 


(Step.01) 신용카드 소득공제액 계산하기 메뉴에서는 근무기간 및 총급여액 수정, 부양가족 등 기초자료를 수정할 수 있어요.


2014년 지급명세서 불러오기를 하면 2014년에 제가 받은 근로소득액이 자동으로 총급여액에 적용이 되요.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는 전년도 근로소득액을 바탕으로 2015년 1~9월에 사용한 금액 그리고 2015년 10~12월에 사용할 예상금액을 바탕으로 예상세액을 추출하는 거더라구요. 


그리고 (Step.02) 연말정산 예상세액 계산하기에서 기납부세액과 소득공제 항목에 대해 확인하고 수정이 가능해요.


신용카드 사용액이라던지 연금보험료, 주택청약저축 등 공제 대상인 항목에 대해 계산하고 저장할 수 있어요.




그리고 (Step.03) 3개년 추세 및 항목별 절세 Tip보기로 가면 연말정산 예상세액과 연도별 현황, 공제항목 등 

그동안 제가 연말정산 받은 결과에 대해 확인할 수 있어서 진짜 편리해요.


최근 3개년에 대해 그동안 제가 받은 근로소득액은 얼마인지, 신용카드는 얼마나 썼는지 등등 요약을 해주니까 괜히 반성하게 되고 신기하고 그렇답니다. :)





올 초에 세금폭탄을 맞은 국민들이 많아서 국세청에서 야심차게 준비한 서비스인 것 같아요.

2015년이 보름밖에 남지 않은 상황에서 이제와서 얼마나 큰 조치를 할 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적어도 마음의 준비는... 미리 할 수 있을 것 같네요.


한 번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 이용해보세요. 신기해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