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의지혜/재테크

국민은행 재형저축 개설했어요. (올해까지만 가능)


추석 특집으로 제가 듣고 있는 <이진우의 손에잡히는 경제> 라디오에서 생애주기별 재테크 전략을 알려주더라구요.

직장초년생인 20대 중반~30대 중반을 초년으로 놓고 해야할 재테크 중에 하나가 재형저축가입이였어요

 

그래서 다시 관심이 생긴 재형저축!

재형저축상품이 출시된지는 한 3년된거 같아요.

처음에 출시됐을때는 7년 만기라는 것 때문에 부담스러워서 은행에서 가입권유를 받아도 관심없다 그랬었어요.

저는 사실.. 10년짜리 연금저축이랑 펀드가 있어서 단기상품 위주로 봤었거든요.

근데 생각해보니까.. 살아가면서 시기별로 목돈이 필요할 것 같더라구요.

그리고 <이진우의 손에잡히는 경제> 라디오에서도 추천을 하니까 생각이 변했어요.

 

그래서 올해까지만 가입이 가능하다는 재형저축, 저도 가입해봤습니다.

 

재형저축소득이 연 5,000만원 미만의 근로소득자만 가입이 가능해서 직장 초년생인 경우엔 대부분 가입대상이에요.

 

그래서 저도 연봉 5,000만원 미만의 소득자이므로.. 가입을 서둘렀어요.

저는 대부분의 예금, 적금, 급여이체, 신용카드를 국민은행에다가 해놓았기 때문에 재형저축도 그냥 국민은행에서 가입했어요. 굳이 영업점 방문 안해도 인터넷/모바일로도 가입 가능합니다.

 

인터넷뱅킹 들어가면 친절하게 인터넷/모바일을 통한 가입절차 안내가 나와있어요.

저는 이거 보고 먼저 홈텍스에서 소득확인증명서(재형저축가입용)을 발급받았답니다.

Tip!! 발급받고 나서 발급번호 꼭 메모해두세요~!!


 

안내문을 다 읽고 나서 예금 신규 화면에서 정보를 입력해줍니다.

가입기간이 7년이라 좀 부담스럽긴 하지만 이만큼의 금리를 요즘 찾긴 힘들잖아요~

그래서 저는 일단 가입을 해뒀습니다.

 

의무가입기간은 일반 재형저축이므로 7년이에요. 대신 비과세입니다.

 

그리고 우리가 제일 중요하게 여겨봐야할 금리!

요즘 은행 예적금이 2%대에요. 2% 후반의 금리도 찾아보기 힘들어요.

특히나 제1금융권에서는요.. ㅠㅠ

 

현재 재형저축기본금리 4.2%입니다.

추가 우대이율이 자동이체우대이율이 0.2%, 패키지우대이율이라고 급여이체를 받거나 신용카드를 사용하고 있다거나 아님 밑에 나와있는 조건 중에 하나만이라도 충족하면 연 0.1% 추가 우대이율을 받아요.

 

 

약관을 다 읽고 가입하는 페이지로 가면 신규금액, 비밀번호 등등 계좌 정보 입력하시고

아까 홈텍스에서 발급받은 소득금액확인서(재형저축 가입용) 발급 후에 발급번호를 여기서 기입하면 됩니다.

 


 

 

입력을 다 하고 나면 핸드폰 문자로 결과 통지를 해준다고 해요.

가입하고 나서 한 1시간 정도 지나니까 이렇게 핸드폰 문자가 오더라구요.

 

나중에 결혼을 하고, 육아비용을 생각하면 나쁘지 않은 것 같아요.

3년까진 4.2% 이고 그 이후에는 은행이 고시하는 금리인데 설마 갑자기 뚝 2%, 1%로 떨어뜨리진.. 않겠죠?

 

올해 연말까지만 가입가능이니까 지금이라도 재형저축 생각있으시다면 가입 서두르시길 바래요 ^^